Book 3

관리자 0 2019-05-13 22:21:20 183 Gree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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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Ⅱ. 演技 : 표현

 

11. 고전적 유물 - 절제

풍자희극과 그리스 고대 희극의 개관(Aristophanes)Overview of Satyr Comedy and Old Greek Comedy

 

그리스 비극작가들이 B.C.5세기경 추종자들을 얻게 됨에 따라, 축제 담당 관리들은 작가들에게 축제 경연시 풍자극을 한 편씩 제출할 것을 요구하였다. 풍자극이란, 대개는 그리스 신화를 희화화한 짧은 희극이었다. 이 소극은 Satyr(박카스 신을 섬기는 반인반수의 괴물)로 구성된 코러스를 십분 활용하였는데, 코러스의 기능이란 신이란 영웅, 비극적 춤, 행동, 관례적인 연기, 의상, 장치 등을 우습게 묘사함으로써 비극의 진지성을 풍자하는 것이었다. Satyr는 전면에 남근(남자 생식기의 희극적 모방)이 달려 있고 후면에 말꼬리가 달려 있는 염소가죽의 허리치마를 입었다. 또 그들은 비극의 의상을 조롱하는 몸에 꽉 붙는 살색의 의상을 입었다. 어떤 등장인물들은 크기와 표정이 고정된 가면을 쓰기도 했다. 초기의 Satyr극에서 가면은 크지 않았다. 그 후 차차 가면은 머리 전체를 덮기도 하고 머리털이나 수염, 그밖의 장신구들이 달려지게 되었다. 코러스는 대개 똑같은 동물 모양의 가면을 착용하였으며 배우는 표정이 고정된 사람의 가면을 쓰고 있었다. 가면을 쓰지 않는 배우는 대체로 Satyr들인데, 그는 들창코에 덥수룩한 머리에 수염, 뾰족한 귀를 가졌거나 대머리 위에 뿔을 붙였다. 모든 행동은 외설적인 무언극과 일반적인 해학으로 집중되어졌다.

오늘날 우리는 한 편의 완전한 Satyr연극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Euripides사이클롭스 Cyclops이다. 그것은 오디세이 Odysey에서 발견되는 진지한 이야기의 풍자극이다. 현대의 배우들이 Cyclops에서 연기할 기회는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만일에 이 작품의 한 장면을 공연하고자 한다면 육체적 동작의 사용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면서, 이 책에 나오는 그리스 희극에 관한 토론을 참조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리스 희극은 B.C.486년부터 국가에 의해 지원받았다(그것은 B.C. 501년에 City Dionysia축제의 일부분이었을 것이다). 첫 번째의 직업적인 희극배우는 B.C. 455년경에 그들의 익살과 우스갯 소리로 무대에 데뷔하였을 것이다. 코러스는 음악과 춤을 보여주는 기능을 하는 24명의 멤버로 구성되었다. Aristophanes의 작품에서 보여지는 고대 희극은 주로 주제 전달과 접근방법에 있어서 비극과는 달랐다. 줄거리는 주로 현실적인 예술이나 정치문제를 다루거나, 혹은 외국과의 전쟁을 지지하거나 학자연하는 속물주의 등과 같은 공사간의 타락을 폭로하는 것이었다. 잘 알려진 정치가나 철학자, 극작가 역시 지독한 풍자의 대상이었다. 일반적으로 공공기관이나 정치적 인물들이 그들의 신념과 행동 때문에 희화화되어지고 조롱의 대상이 되었다. 구성은 전적으로 그 극작가의 발명이었고 제한없는 허가가 법이었다. 그리스의 희극은 과장과 신빙성 사이의 균형을 갖고 있었다. 만화식 풍자가 등장 인물을 그리는 데 있어서 주된 특징이었다. 그러나, 조역들은 보다 현실생활에 가깝게 그려졌다. 이러한 소위 하층인물들은 일상의 감정적 반응을 보여준다. 따라서 때때로 환상적 요소가 혼합되어 있기는 하나, 현실생활에 충실하는 것이 그리스 희극에 있어서는 매우 중요하다(, 개구리, , 구름 등을 보아라).

 

음성 - 그리스 고대 희극 Voice - Old Greek Comedy

 

 

고대 그리스 희극의 음성표현은 비극의 그것보다 더 현실적이었다. 등장인물은 대체로 낮은 사회적 지위를 가진 사람이었으므로 일상적인 대화가 필요했다(신이나 정치가와 같은 등장인물은 제외). 다양한 목소리, 명확한 어법, 효과적인 발성은 고대 그리스 희극의 성공적인 음성표현을 위한 표준이 되는 기술이다. 때때로 노래부르는 것도 필요하였다. 서정주의와 리듬이 대사전달에 있어 중요하였다.

 

연습 4: 음성 - 그리스 고대 희극

 

1. 다양한 목소리, 명확한 어법, 효과적인 발성을 강조하면서 대사를 한 사람씩, 그다음엔 집단적으로 연습하라.

'개구리' Brekekekex Koax Koax

Brekekekex Koax Koax!

우리들은 늪의 자식들

푸르고 작다

피리소리를 내면서

우리들은 함께 노래부른다

Koax Koax Koax Koax Koax

 

2. 위의 대사를 서정적이고 리드미컬하게 한사람씩, 그리고 다함께 노래하면서 연습을 반복하라.

 

동작 - 그리스 고대 희극 Movement - Old Greek Come

고대 그리스 희극에 있어서의 움직임은 모방적이었고, 크고 대담하며 등장인물의 타입을 표현하는 것이었다. 표현은 의심할 바 없이 종교적인 춤과 승전축하로부터 각색된 극도로 과장된 야생동물의 움직임으로부터 발달했다. 엉덩이 차기, 가슴이나 넙적다리 후려치기, 도약, 높이차기, 달리기, 팽이처럼 돌기, 다른 배우들 때리기 등이 많이 강조 되었으리라. 어떤 학자들은 세 명에서 다섯 명의 주역들이 코러스에 합세하여 무언극저긴 속임수와 스테이지 비지네스를 경쾌하고 빠른 리듬으로 실행했다고 생각한다. 운동신경이 발달하고 잘 훈련된 연기자는 해학적이고 풍자적인 발명에 의지하여 노래와 춤과 우스운 재주를 섞어 가면서 커다란 육체적 행동과 신체접촉을 꾀했을 것이다.

희극의 의상이 연기자에게 보다 편한 활동감을 주었다 할지라도, 그것이 반드시 표준품은 아니었다. 꽃병의 그림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배우는 보통 부분적으로 벌거벗었다는 느낌을 주는 살색의 타이즈 위에 짧고 꼭 붙는 튜닉(chitons)을 입었다. 누드와 우스꽝스러움은 대부분의 남성 의상에 성기를 부착함으로 해서 더욱 강조되었다. Satyr연극에 있어서처럼 마스크는 희극의상에 공통적인 것의 하나였다. 그러나, 마스크는 실제 인물을 표현하거나 동물, , 곤충을 표현하거나 대머리, 말라깽이 그리고 뚱보와 같은 과장된 인물들을 나타내는 보다 특별한 기능을 갖기도 했다.

그리스 희극의 연기를 현대 관객을 위해 각색한다 해도 수정할 것이 거의 없다. 특히 희극, 타이밍, 웃음에 대한 보는적인 감각과 유머감각이 있다면 초기 연습과정엣 j자기화가 유효하게 사용될 수 이Te을 거싱다. 주된 초점은 무언극적 동작에 상응하는 과장된 육체적 동작과 신체접촉에 맞춰져야 할 것이다. 즉 창조할 수 있는 만큼 최대한으로 벌레스크burlesque나 보드빌vaudeville식의 움직임을 사용하라는 것이다. 대화에 내삽법을 제공하고 또한 우스운 대사를 강조하기 위해서 음악과 춤과 노래와 곡예들을 사용하라. 연기자 상호간의 교감보다는 관객을 향해 연기하는 데 더 중점을 두도록 하라(전시적 기술이 재현적 기술을 약간 상회한다). 움직임과 제스처들은 활기차고 크고 빨라야 한다. 동작을 풍자적 대사에 맞춰서 생각에 강조와 명료함을 주어라. 적절한 때에는 감정에 반응해라. 그러나 탐닉해서는 안 된다. 탐닉하게 되면 템포가 희생될 것이다.

만일에 그것이 성적 리얼리티 대신 코믹한 과장을 위해서 사용된다면 나체를 위해서는 의상을 사용하고 성적 욕망에 대한 환상을 표현하기 위하여는 성기를 사용해라. 오늘날 그리스 희극을 각색해서 상연하려면 그리스의 가면을 전혀 사용하지 않거나 제한해서 사용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비중이 적은 등장인물을 위하여 때때로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을 틀렸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특히 극작가가 회화나 초상의 효과(, 동물의 얼굴이나 구름에 나오는 Socrates와 같은 인물의 창조)를 요구할 때는 더욱 그렇다. 가장 중요한 것인 그리스 희극의 요구를 육체적으로 해낼 수 있어야 한다. 높은 수준의 에너지를 유지하는 것이 연극에 올바른 리듬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목소리의 다양성, 분명한 화법, 정확한 발음 등은 풍자적 포인트를 구체화하는데 유익할 것이고, 이완되고 안정된 톤의 육체적 자세는 신체조절력과 민첩성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연습 5 : 움직임 - 그리스 고대 희극

연습 4를 되풀이 하라. 그러나, 지금은 대사를 전달할 때 다음과 같은 육체적 행동을 실행하는데 주의를 집중하라.

1. 재주넘기

2. 옆재주 넘기

3. 높이 차기

4. 물구나무 서기

5. 개구리 뜀

6. 엉덩방아 찧기

7. 희극적으로 때리기, 달리기, 동물춤

8. 저글링Juggling

 

성격과 감정 - 그리스 고대 희극 Character and Emotion in Old Greek Comedy

 

Aristophanes와 같은 희극작가는 인간 성격의 한 고정관념적 차원에 초점을 맞추면서 그것을 상투적 성격창조, 혹은 희화를 위하여 철저히 활용하였다(아주 드물게 그는 다차원적인 그를 듯한 등장인물을 만들기도 했다). Aristophanes는 인간들 나타내기 위해 동물이나 새나 움직이지 않는 사물도 등장인물로 사용했다. 그는 현실과 환상을 혼합하여 풍자적으로 다뤘다. 그의 등장인물의 예로는 거만한 저치가나 철학자 구름 The Clouds에 나오는 소크라테스Socrates) 실연자(리시스트라타 Lysistrata의 키네시아스 Kinesias), 민감하고 여자 같은 신(개구리 The Frog의 디오니소스 Dionysus), 즐거운 노예와 식객(개구리의 크산티우스 Xanthius)를 참고하라. 이러한 등장인물에 의해 그려진 감정은 대개가 단선적이며 강박관념적이다. 예를 들어서 Kinesias는 아내와의 성적인 유희 이외에는 관심이 없다. 따라서, 고대 그리스 희극의 등장인물의 감정은 고대 그리스 비극의 그것보다 표현하기에 훨씬 덜 복잡하다. 기계적 테크닉, 목소리, 동작은 설명한 대로 강조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자기화와 리얼리티의 기초가 모든 기술작업을 뒷받침해야 한다.

 

연습 6 : 등장인물과 감정 - 그리스 고대 희극

 

다음의 등장인물 목록에서 각 등장인물의 유형에 대한 하나의 희극적인 정서적 특징을 창출하라. 이러한 것의 본질을 유혀왛시켜 주는 움직일 수 없는 육체저기 자세를 취해라. 얼굴과 온몸으로 그러한 생각, 혹은 감정의 본질을 표현해야 한다. 이것이 성공하면 빠른 걸음, 앉기, 제스처, 재주 넘기, 때리기, 넘어지기 등을 통하여 그 육체적 표현과 자세를 빠른 동작으로 수행하라. 이러한 hd작이 이루어지면, 지금 묘사하는 감정 혹은 생각을 표현하는 오나전한 문장의 대사를 창조하라(예를 들어서, 거만한 정치가라면 "나는 위대한 왕이다"라는 문장이 좋다). 움직이면서 그러한 문장을 외우고 과장된 표현으로부터 자연스러운 현대적 세부묘사에 이르기까지 상이한 속도와 다양한 표현으로 그 문장을 말하라.

 

1. 거만한 정치가

2. 허풍장이 전사

3. 정열적인 연인

4. 여성적인 신

5. 익살스런 새

6. 익살스런 개구리

7. 익살스런 벌

8. 익살스런 구름

9. 익살스런 노예

10. 익살스런 시인

 

 

제리 L. 크로포드 / 조안 스나이더, 演技, 도서출판 예하, 1988 p.134-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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